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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산부 운동, 아무거나 내 맘데로 해도 되는걸까?

임산부 운동, 아무거나 내 맘데로 해도 되는걸까?

이 운동이 좋다, 저 운동이 더 좋다더라.

운동이 임산부들에게 좋다는 건 익히 알고 있지만, 과연 어떤 운동이 안전하고 나에게 좋은 운동일까?

 

안전한 운동 

 

1.발레수업 : 적당한 자극으로 근육을 이완시켜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운동.

단, 터닝이나 점프와 같은 동작은 아이가 자리잡는 시기인 임산 초기에는 권하지 않는다.

무게중심이 급격하게 바뀌지 않고, 두발 착지가 가능한 작은 점프라면 괜찮다.

 

 

2.수영 : 임산부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운동이라고 꼽는다.

관절과 인대에 전혀 압력이 들어가지 않는 운동이다.

임산부들에게 운동도 될 뿐만아니라 더 가벼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.

그래서 임산부들에게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.

물에서 걷거나 에어로빅을 할 수 있는 커리큘럼도 매우 추천한다.

 

 

3.요가 :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는 것 뿐 아니라 정신까지도 릴렉스 될 수 있는 좋은 운동이다.

머리가 복잡한 임산부들이 머릿속을 잠시 비워낼 수 있고 긴장감이나 출산에 대한 스트레스, 걱정을 지울 수 있다.

단, 너무 과한 스트레칭은 좋지 않다. 등을 대고 누워있는 자세나 물구나무를 서는 것과 같은 머리를 어지럽게 하는 동작은 피해라.

 

 

4.스피닝 : 여러가지 레벨을 스스로 세팅하여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 몸에 맞는 스타일을 찾아 할 수 있다.

머리가 어지러운 신호가 오지 않는 이상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.

맥박과 체온이 너무 과해지지 않도록 할 것.

수분을 너무 많이 잃지 않도록 주의한다.

 

 

5.필라테스 : 요가와 비슷하지만 호흡과 근육의 사용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운동이다.

필라테스 기구나 장비를 이용할 경우 너무 과하게 스트레칭 하지는 않도록 한다. 편안한 정도 까지만의 운동을 하기를 권한다.

등을 대고 눕는 동작은 자제한다.

 

 

 

안전하지 않음

 

1.트램폴린 : 심혈관에 좋은 운동은 맞지만 여전히 위험한 이유는, 넘어지거나 떨어질 수 있는 요소때문이다.

여전히 트램폴린의 운동을 본인이 원한다면 리스크까지 감당할 수 있는지 묻는다.

아무리 작고 조심스러운 점프라 할지라도 유산의 위험을 갖고있기 때문에, 굳이 이 리스크까지 감당하는 건 옳지 않다.

 

 

2.핫 요가 : 임산부들에게 요가는 아주 좋은 선택사항이지만 핫 요가는 절대적으로 안된다.

100도보다 더 높은 온도로 방을 뜨겁게 달궈서 하는 곳이라면 정말 피해야한다.

어떤 운동일지라도 몸이 과열되게 만드는 운동은 절대적으로 피해야한다.

탈수를 가장 큰 문제로 꼽게되는데 이 문제는 조기 출산을 만드는 원인이기도하다.

 

 

3.신체적 접촉이있는 스포츠 : 부상의 위험 뿐 아니라 아이가 떨어질 수 있는 위험까지도 동반한다.

복싱 혹은 다른사람과의 접촉이 많은 운동은 원하지 않는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.

농구, 축구 혹은 하키도 모두 마찬가지이다.

 

 

4.무거운 기구를 드는 운동 : 어떤 운동 교실은 전문가들의 속도와 중량으로 임산부들에게 가르친다.

임신했을 때에는 관절과 인대를 무거운 중량으로 손상시키는 것은 피하도록 해라.

정말 다양한 위험요소들이 임산부와 배 속 아이에게 노출 될 수 있다. 임산부의 체중을 활용한 트레이닝 정도면 충분하다, 굳이 중량을 더해서 움직이지 마라.

 

 

5.집중 운동 : 너무 과격한 운동은 태아에게 전달 될 산소와 영양소를 미리 산모가 사용해버리게 만든다.

심장 박수를 몇 분 정도만 유지시키는 것은 괜찮지만 한시간 내내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운동은 피해라.

 

 

기사원문 http://www.fitpregnancy.com/exercise/prenatal-workouts/exercise-trends-during-pregnancy-whats-saf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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